김서방_서른네살

지인의 중고차 구매 동행 후기 !!!(중고차 구매 TIP 포함!!) 본문

CAR LIFE/알아두면 쓸데있는 정보

지인의 중고차 구매 동행 후기 !!!(중고차 구매 TIP 포함!!)

seobang_k 2016. 11. 14. 00:37
반응형

오랜만에 자동차 관련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책상에 앉았다.

지금은 일요일 밤 11시 18분, 하지만 블로그에 글을 쓰고 싶은 욕구가 강한 지, 잠이 오질 않는 다...

(COLD BREW를 DRAFT와 LATTE 2잔을 마셔서 그런지...ㅎㅎ)


여튼 부족한 글솜씨지만, 불특정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거라 판단해 남겨본다.

최근 블로그에 평균 100명의 방문객들이 접속하고 있어, 앞으로도 더 열심히 좋은 정보를

블로그를 통해 소통할 수 있도록, 열심히 적어보겠다.


오늘의 주제는, 지인의 중고차 구매 동행 후기이다!!

사실 필자는 작년 전 직장상사의 중고차 구매를 위해 동행을 한적이 있다.

당시에는 "장한평 중고차 매매단지" 였고, 이번에 방문한 곳은 더 많은 중고매물차량이 있는 "인천 제물포 매매단지"다.

중고 매물차량이 많아서도 놀랐지만, 중고차 딜러사도 많아서 더더욱 놀랐던.....;;;


필자의 지인이 이번에 중고차 구매를 하게되면서 동행하게 되었고, 후기를 간략히 남겨본다.

더불어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중고차 구입시 살펴보면 좋은 것들을 간략하고 명쾌하게???ㅋㅋ 공유하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본 글에서 언급되는 업체 & 딜러분과 절대 1도 관련이 없으며, 이 글을 통해 해당 딜러분과 연락해

접촉을 하던 중에 발생되는 피해 등에도 관련이 없음을 밝히는 바이다.


지금부터 인천 제물포 중고차 매매단지 방문 후기를 남겨보겠다.



매매단지 1층 고객주차장(유료)에 차량을 주차하고, 약속을 잡은 딜러 사무실로 이동하면서 찍은 사진

막상 도착해보니, 정말 TV에서 보던데로 사무실이 정말 많았다....



중고차!!!?? 어떻게 사야할까?? 허위매물, 사기꾼이 아닌지 어떻게 골라내야할까??



 우선 사진 속 남성분은, 이번 중고차 구입시 만나뵙게 된 딜러분이다. 사실 필자의 지인의 직장동료분께서 이 분을 통해 구입해 소개로 만나뵙게 된 분이었다. 간략하게 언급만하고 넘어가자면, '굿모닝 상사의 전병권 대표님'이다. 이 분이 어떤 분이고는 더이상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다. 본 업체에 홍보글이 될 수 있기에 전적으로 필자가 사실 그대로 보고 듣고 느낀 부분만 남기는 것이므로 오해는 안해주셨으면 좋겠다.


 먼저 필자의 지인이 딜러분께 사전요청한 차종과 가격 그리고 옵션이 포함된 차종 확인이 있었고, 총 5대 정도의 적정 매물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각 차종별 기본적인 상태와 가격 그리고 개별적인 사진들을 보여주시면서 어떤 상황인지 등에 대해 구두로 설명 그리고 언급해주셨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자동차는 아무리 사진을 잘찍어도 직접 실물 확인과 주행테스트를 해보면 체감되는 느낌이 매우 상반되므로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였다. 차량확인을 위해 이동 중, 직접 딜러분께서 동행하지 않으시고, 당사의 다른 딜러분께서 안내를 해주셨다. (처음에는 이거 뭐야? 사기꾼들인가? 했었는 데,,, 이분이 이 회사의 대표님이셔서 그러셨나 봅니다;;;ㅋㅋ 많이 바쁘신가 봅니다...ㅋ)


  뭐 어찌되었던 간에, 얼핏 들어보니 실제 중고차 사기단이 근처에 사무실을 임차해 활동중이라고 한다.....;;;;;(ㄷㄷㄷㄷ 조심하세요...) 이와 관련해서 딜러분께 전해들은 사기꾼 구별법 및 대처법을 마지막 총평에서 공유하겠다. 진짜 꿀꿀꿀TIP이니 참고하길 바람. 그런데, 그 사기꾼들한테 걸렸을 때, 대처법 추후 보상관련 대안은.... 현재까지 딱히 없다고 한다.. 경찰에 신고해도...딱히 대처가 안될 수도 있다니.... 요즘 시국이 싱숭생숭한 데, 이것도 뚜렷하게 대안이 없어 불쌍한 소비자들만 답답하고 땅을 쳐야하는 것인가......아오!!!!

(아오 제발 대안좀 마련해주세요...정부 공무원 관계자님들아!!!!)


본격적으로 중고차 찾기 투어가 시작되었고, 약 2시간 30분정도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면서 구경도 하고 차량 확인도 할 수 있었다.

매물차량이 많아도 이렇게 많나 싶을 정도로... 물량이 어마어마했다. 이동중에 딜러분께 전시되어 있는 차량이 왜이렇게 많냐고 여쭤보니,

현재 모든 매물차량 주차가 어려워서 인근 도로와 공터, 옆 홈플러스 3층 주차장에도 전시 및 주차가 되어 있다고 한다. 심지어 공간이 부족해

주안매매단지의 경우 바로 옆에 또 다른 중고차 건물?ㅋㅋ을 세우고 있었다. 딜러사가 직접 별도 공간을 임차해 운영중이라고 하니,

공간임차료 등과 필요한 제도들이 하루빨리 개선되고 나아져서 더 밝은 중고차 단지로 거듭났으면.....

(누가보면 정치인인줄...;;;ㅎㅎ 본인 걱정이나...할것이지..;;;;)



매매단지에 들어오면 차량간의 간격이 좁고 좁다... 정말 빽빽하게 주차가 되어있다.



중고차 매매단지가 아니라,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모든 차량이 연식별 종류별로 있는 것 같았다.

국산과 수입차가 아니라, 자동차 백화점이라는 표현이 더 맞을 것 같다;;;ㅋㅋ


간석 매매단지 앞 공터에 주차되어 있는 중고차 매물들....




대충 사진으로 봐도 정말 많죠?ㅎㅎ 저 건물안에 1층을 제외한 모든 층에 차량이 가득있다...ㅋㅋ



첫번째 소개차량을 확인하고 2번째 차량을 확인하러, 인근 "주안 자동차 매매단지"로 왔다.



아마 눈썰미가 좋으신 분들은 이미 눈치채셨을 거 같은데, 잘 보시면, 차량이 주차되어 있는 곳, 

앞 번호판 또는 윗부분에 해당 차량 보유 중고딜러사 이름이 쓰여 있다. 이 회사 차량이라는 의미입니다.



구역을 나누어서 각 딜러사가 보유한 차량이 정말로 아주 그냥 빽빽하게 붙어서 주차가 되어 있다.



그렇게 소개해주신 차량을 보고 나서 결정을 했고, 계약을 마무리 짓고 연식 대비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을 구입하고 돌아왔다.

개인적으로 필자가 자동차를 좋아하고 일반인 분들에 비해서 조금 더 안다는 이유로 동행했는데.....

나름 최선을 다해 꼼꼼하게 챙겨본다고 했지만, 조금 더 일찍 방문해서 더 많은 차량을 보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꼭 아침부터 가셔서 보시는 게 좋습니다!!! 밝을때 봐야 조금이라도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딜러분과 끝까지 팽팽한 줄다리기 속에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입하려고, 가격협의하고 실물확인과 주행테스트 시 발견된

몇가지 문제점들은 추후 재방문해 모든 부분 완벽하게 점검해주신다는 내용을 계약서에 모두 담아 최종적으로 출고해왔다.

끝까지 짜증 한번 안내시면서 끊임없는 필자의 질문에 대답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번창하세요......;;


중고차는 어떻게 사는 거야?? 뭘 어떻게 봐야하고 아후...어렵다 어려워!!!


필자는 자동차 업계에서 종사하는 사람도 아니고, 전문지식이나 기술이 있는 것도 아니다.

단순히 여기저기에서 보고 들은 잡지식이 일반인에 비해 조금 더 있는 것 뿐이다. 


그래서 지금부터 필자가 남길 TIP이 무조건 맞는 것이 아니다. 그냥 차량구입시 참고용으로만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다.......ㅎ



1. 절대 사진과 서류만 가지고 판단하지 말자. 실물로 보고 직접 주행해봐라!!!!


세바스 코멘트: 사진과 서류는 포장이 잘되어 있을 수 있다. 물론 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카히스토리"라는 차량이력(소유자 변경, 번호판 변경 등)확인 제도가 사고유무, 보험처리 현황 등에 대해 확인할 수 있지만 해당 정보는 최근 2개월 내역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즉 해당 차량이 최종적으로 언제 인수가 되었는 지 확인 하는 것은 필수다. 최근에 인수가 되었다면, 2개월간 무슨일이 벌어졌는 지는 확인할 수 없으니, 그런 차량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직접 실물로 보고, 주행을 해봐야 차량상태를 더 깊이 알 수 있다. 그냥 대충보고 구입하는 일은 절대 없도록 한다!!!



2. 실제 자동차를 보유한 사람 또는 중고차 구매 경력 등 자동차 관련 경험 또는 경력이 있는 사람과 동행하라!!!!


세바스 코멘트: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속담처럼, 나중에 후회하지말고 꼭 그리고 반드시 경험이 있는 사람과 동행해야한다. 단순히 운전을 하는 사람이 아닌, 정말 자동차의 상태를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사람과 함께 가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전시된 차량 상태가 좋은 지 나쁜지 등을 확인하기 어렵다. 전시되어 있는 중고차들은 대부분 인수시, 거래처(관련 업체)를 통해 실내외 살균 세차(엔진룸, 타이어, 휠 등), 코팅, 왁싱이 빡세게 되어 있다. 겉모습으로 봤을 때는 어디하나 문제가 있는 차로 보이지 않는 다. 정말로 중요하니 이점 또한 명심하는 걸로!!!



3. 기본적으로 점검해야할 부분들을 놓치지 마라!!!!!


세바스 코멘트: 연식과 주행거리와 상관없이, 중고차는 기본적으로 점검해야할 부분이 많다. 단순히 외부에 있는 스크래치 등에 신경을 쏟지 말고, 다음과 같은 곳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보자. 기본적인 것만 챙겨도 주행하기 전에, 해당 차량의 상태를 짐작할 수 있다!!!


A) 엔진룸 근처 뉴유가 있는 지!!! 있었으면 반드시 흔적이 있다.

B) 엔진오일 상태(어두운 색일 수록 상태가 안좋다!!!)

C) 본넷 볼트상태(볼트를 풀었다면 흔적이 반드시 남는 다!!)

D) 시동을 걸고 악셀을 밟고 뒤 머플러에 휴지를 대본다!! 휴지에 물만 나오는지, 검은 연기와 함께 휴지도 검은색으로 변하는 지 여부 확인!!

   (어두운 색으로 변하면, 엔진상태가 매우 안좋은 차량, 연비도 안좋음!!!)

E) 차량 타이어 및 캘리퍼(브레이크 패드 등), 사이드브레이크 상태 확인하기!! 

  - 사이드 브레이크의 경우, 위로 들어봤을 때 딱딱딱나는 소리가 5-6번 소리가 나면 정상,

    그보다 더 많이 소리가 나면서 위로 올라올경우 마모상태가 많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함. 필히 점검해야하는 차량임.

F) 차량 본넷부터 차량 전반의 이상한 흔적이 있는 지 확인하기!!(고무패드 내부도 확인)

  - 자동차는 철판을 가지고 만들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해당 부분에 작업이 있었거나, 충격이 있었다는 의미이다.

    차량 문을 열어보면 문 옆에 고무로 차량문을 감싸고 있다. 이 고무는 우천시 차량 내부로 빗물이 들어오지 않게하는 기능도 가지며

    외부 소음 차단용으로도 활용한다. 고무부분을 살짝 들어보고 내부 철판상태가 일관적인지 등을 꼭 확인해봐야 한다.



4. 직접 주행해본자!! 주행시 운전경력이 높은 사람일 수록 좋다!!!!


세바스 코멘트: 본인이 다년간 차량 운전경력이 없다면!! 본인보다 더 많은 경력을 가진 사람이 주행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다. 물론 차량 구입시 본인이 타고 다닐 차이긴 하지만, 자동차에 대한 경험이 많은 사람이 운전을 해보면 바로 자동차의 상태와 느낌을 명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스티어링의 유각상태, 브레이킹(제동상태)과 가속느낌, 시트착석느낌, 자동차 시야상태 등이 기본적으로 느끼게 될 부분인데, 딜러보다 본인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이야기해주는 게 구매자에게 더 신뢰를 줄 수 있지 않은가...;; 필자는 실제로 이번 차량 구입시 주행테스트를 해보면서 스티어링 유각상태(얼라이먼트)와 안개등이 미등되지 않는 부분, 후방카메라 미작동여부에 대해 무상수리를 해주시기로 약속받도 계약서 작성시 내용을 담았다. 꼭 최소 15-20분 이상 주행해보면서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시길!!!



5. 정비소를 통한 정밀점검 확인 동행하기!!


세바스 코멘트: 아무리 잘 보았다 하더라도, 정비소내 리프트로 차량을 띄워놓고 다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차 구입시 최대한 일찍 방문해 보는 것이 좋다!! 주말은 사람이 많으므로, 가능하다면!! 평일 하루 날 잡고!! 쭉 보는 것이 좋다!! 리프트에 띄워서 해당 정비소 정비사와 함께 동행한 사람이 이야기를 해보는 게 좋다. 거짓말로 둘러대는 건지 아닌지 지켜봐야한다!!



6. 소모품 확인하고 교체하기!!


세바스 코멘트: 이번 인천 제물포 매매단지에서는 소모품은 구매자가 교체해야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장한평 방문때는 서비스로 해주셨었는 데... 뭐 지역마다 조금 다를 수 있으니, 만약 소비자가 직접 교체해야한다면, 에어컨 필터정도는 본인이 인터넷으로 구입해, 교체방법을 인터넷으로 확인하고 직접 하시고, 엔진오일, 냉각수, 워셔액 등은 정비소 방문해서 교체해서 교체주기를 리셋하는 것이 좋다!! 기존에 어떻게 해왔을 지는 잘 모르기 때문에!!! 꼭!! 구입하고 기본 필수 소모품은 교체하는 걸로!!!





이정도면 중고차 구입시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아차!! 가장 중요한 걸 언급안했다!! 글 초반에 언급한바와 같이 사기꾼 구별방법!!!

중고차 매매단지내에서는 허위매물과 사기행각이 적발되면 그즉시 매매단지에서 퇴출이라고 한다.

즉 매매단지내 사무실이 없고 근처 다른 곳으로 딜러가 안내하면 의심해봐야 한다!!

또한 만나자마자 기 문의한 차량이 없다고 비슷한 차량이 있다고 안내하면 따라가지말고 큰길에서 해당차량을 가지고 오라고 

기다리는 것도 좋다!! 무작정 딜러를 따라가면 혼자가지말고 2명이상이 함께 동행해 불의의 사고를 막는 것이 좋다.


아!! 중고차사기단이 현재 인천, 수원쪽에 많다고 들었다....(이번 방문을 계기로....)

반드시 중고차 딜러와 접촉시에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부터 꼭 확인하고 방문하시길...

자동차 가격이 싸다면, 반드시 문제가 있는 차량이다. 허위매물이던가 사고차라던가...

무조건 싸다고 좋은 게 아니다. '카 히스토리' 또는 중고차 매물 확인 사이트 통해서 실제 시세 등을 방문 전 사전확인해보는 것도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내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니, 꼭!! 꼼꼼하게 현명한 소비를 하시길!!!


아이고.. 또 중요한 걸 놓쳤네... 실제 전국의 딜러들이 보는 매물들을 보니

약 2천만원 정도면.... 정말 우리나라의 왠만한 국산 차량은 다 구입할 수 있는 것 같았다...

무조건 수입차, 신차만 추구하는 것보다, 효율적이고 현명한 소비를 하기 위해 한번 더 고민해보고 구입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서두없이 부족한 글을 끄적끄적해보았다.


누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도움이 되길 희망해보며..... 글을 여기서 이만 마치겠다.

아오 피곤해...자야지..

반응형